본문 바로가기

운동

운동을 몇일 간격으로 할지에 관한 조언.

이번 글 역시 초보자분들께서 궁금해할만한 내용을 가지고 답변하는 시간이다. 처음 나에게 트레이닝을 받으러온 수강생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중 한가지다. "선생님 일주일에 몇회나 운동을 해야 목표를 이룰 수 있을까요?" 내 답변은 이럴 때마다 애석하게도 상관없다라고 대답을 한다. 왜그런지 이제부터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일단 내가 추천하는 가장 이상적인 운동 스케쥴은 사실 하루 운동하고 하루의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다. 하지만 살면서 우리는 실제 가능한 것과 이상적인 것의 경계에서 수많은 싸움을 하기 마련이다. 어떤경우에 어떤 이득을 취할 수 있는지 한번 생각을 해보자. 첫번째로 일주일에 1번 운동하는 경우에는 운동량이 많지 않기때문에 극적인 변화는 없을지라도 자신이 부담없이 운동을 하는 날짜를 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말 운동할 생각이 있는 젊은친구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주에 두번 운동하는 경우는 어떨까? 이런 경우에는 몰아서 월화 이렇게 운동하는게 아니라 일주일을 3일씩 나눠서 하든지 최대한 운동과 운동 사이 기간을 넓게 잡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내가 처음에 말했지만 운동을 하고나서 하루정도의 휴식은 필수이기 때문에 아무리 자신이 연속으로 이틀 근력운동을 수행하고싶더라도 그렇게 하지 않기를 권한다. 또한 운동직 후에 음주를 하는 것은 절대 삼가도록 하자.


그럼 일주일에 3번운동은 어떨 것 같은가? 내가 생각하는 운동을 한 다음날은 무조건 휴식을 취해야한다는 이론에서 보면 가장 이상적인 운동 횟수라고 스스로는 생각하고 있다. 월 수 금요일에 운동하고 화 목 토일은 휴식을 취하는 방법이다. 이 때 부터는 운동 횟수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몰아서 월화나 수목에 운동하고 하루 쉬고 다음날 운동하고 하는 스케쥴도 충분히 소화가 가능하다. 


그 다음 주 4회운동같은 경우부터는 어쩔수없이 연속으로 운동을 수행하는 날짜가 생기기마련인데 이럴 떄부터 바로 분할 운동이라는 것을 하게되는 것이다. 우리가 2분할 3분할 4분할 운동이라고 부르는 매일 다른 부위의 근육을 운동하는 것도 결국 하루휴식을 해야한다는 기초적인 내용에서 시작 된 것이다. 


이두근 운동을 수행했으면 하루는 이두근을 쉬어줘야 한다. 이런 원리로 주 7일 운동도 이론상으로는 가능하나, 결국 근육은 한 뭉치기 때문에 나는 지금도 이상적인 주당 운동횟수는 3회라고 생각하고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